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죽음학-임상-실천
<죽음학(싸나톨로지) 임상-실천>의 대상은 상실과 죽음으로 인해 ‘고통을 겪는 사람’이다. 그 이론의 중핵은 ‘실존 정신분석 담화’에 있다. 본 과정에서는 싸나톨로지스트의 실천영역인 ‘평가와 개입’의 이론적 배경과 운용 및 적용, 분석과 실천기법을 보완하고 실천하고자 한다.
본 과정의 사전 작업으로, ①인지-의식-마음-감정-정신의 작동 메커니즘과 지향성을 후설과 프로이트의 사후적 재구성이론에서 살펴본다. ②이렇게 작동된 인지-의식-마음-감정-정신이 내담자의 언어표상에 의해 재구성된 것임을 분석하고, ③그 담화적 특성을 라캉의 담화구조와 마크 존슨의 신체화 된 언어표상으로 해석 한다. 이런 사전 탐사의 목적은, 내담자가 더 이상 타자의 언어나 욕망이 아닌, ④내담자 자신만의 고유한 문법체계로 ‘상실-비탄(고통)-애도’를 의미화 하는데 있다. 이 과정에서 진정한 주체의 탄생과 더불어 애도가 완결된다.
강사
임병식 (철학박사, 의학박사, 죽음학임상수련감독)
강의주제
1. 한계상황에 직면한 마음의 상태
2. 의식-인지-마음-감정-정신의 작동도식
3. 후설과 프로이트의 사후적 재구성
4-1. 라캉의 네 가지 담화구조와 지향성
4-2 라캉의 네 가지 담화
5. 의식과 무의식의 신체 제약성
6. 게슈탈트 심적 기제의 패턴
7. 신체화된 언어표상 : 은유적 투사
8. 상실-비탄-애도의 합리적 이해
9. 상실-비탄-애도 ; 비탄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
10. 의미화-주체로의 전회와 탄생
차시 | 강의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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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차시 | 죽음학임상실천_1강 - 한계상황에 직면한 마음의 상태 |
2차시 | 죽음학임상실천_2강 - 의식-인지-마음-감정-정신의 작동도식 |
3차시 | 죽음학임상실천_3강 - 후설과 프로이트의 사후적 재구성 |
4차시 | 죽음학임상실펀_4강_1 - 라캉의 네 가지 담화구조와 지향성 |
5차시 | 죽음학임상실천_4강_2 - 라캉의 네 가지 담화 |
6차시 | 죽음학임상실천_5강 - 의식과 무의식의 신체 제약성 |
7차시 | 죽음학임상실천_6강 - 게슈탈트 심적 기제의 패턴 |
8차시 | 죽음학임상실천_7강 - 신체화된 언어표상 : 은유적 투사 |
9차시 | 죽음학임상실천_8강 - 상실-비탄-애도의 합리적 이해 |
10차시 | 죽음학임상실천_9강 - 상실-비탄-애도 ; 비탄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 |
11차시 | 죽음학임상실천_10강- 의미화-주체로의 전회와 탄생 |